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분석

경제 이슈 - 반도체 등 수출 부진에 4월도 무역적자 예상

by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 2023. 4. 22.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오늘은 “반도체 등 수출 부진에 4월도 무역적자 예상”에 관한 뉴스를 연관어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어 분석

출처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

 

정리

 

한국 경제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수출 부진으로 인한 무역적자입니다. 4월에도 이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며, 이번 달 들어 20일까지 수출액이 전년 대비 11% 감소하여 41억달러의 무역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해 전체 적자 규모의 55%에 해당하는 266억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무역적자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세청이 발표한 '4월 1∼20일 수출입현황'에 따르면 수출액은 323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0%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조업 일수는 지난해와 동일한 15.5일이었습니다. 전체 수출액은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달까지 감소세가 유력해 보입니다.

수출 품목별로 살펴보면, 반도체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39.3% 줄었으며, 이는 8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석유제품(-25.3%), 무선통신기기(-25.4%) 등의 수출도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서 수출이 증가했지만, 중국(-26.8%), 베트남(-30.5%), 일본(-18.3%) 등에서는 감소했습니다.

수입액도 전년 동기보다 11.8% 감소하여 365억900만달러로 기록되었습니다. 가스와 반도체 제조장비 수입은 늘어났지만, 원유, 석탄, 정밀기기 등은 줄었습니다. 이번 달 1∼20일 무역수지는 41억3900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3월부터 계속된 13개월 연속 무역적자의 지속 가능성을 높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빠르고 강한 수출 회복을 위해 수출 인프라를 강화하고, 반도체와 중국 등 기존 주력 품목과 시장의 수출 반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수출 부진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반영하여 한국 경제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주식 - 퍼플트레이딩의 개념 | 퍼플의 균형복원 트레이딩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오늘은 퍼플의 균형복원 트레이딩 즉, 퍼플트레이딩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퍼플트레이딩의 정의 "퍼플트레이딩은 균형복원

joannesoft.tistory.com

기능 제한 없이 완전 무료 공개합니다.✨

 

트레이딩 시스템 - 프리모 다운로드 안내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프리모 다운로드 및 커뮤니티를 안내해드립니다. 균형복원 트레이딩 시스템 - 퍼플의 프리모 📈.키움증권 계좌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

joannesoft.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 개발자를 응원해주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 퍼플입니다. 저는 트레이딩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개발자이면서 주식 트레이더입니다. 🌈저는 얼마전 실전을 거듭하며 체계를 만든 균형복원 트레이딩을

www.youtube.com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