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분석

경제 이슈 - 유가 상승세에 유류세 인하 연말까지 연장 가닥

by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 2023. 8. 16.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오늘은 ✨유가 상승세에 유류세 인하 연말까지 연장 가닥에 관한 뉴스를 연관어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어 분석

출처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

정리

최근 국제 유가와 휘발유 가격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번 주 후반 유류세 인하 조치의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이달 말 종료되는 '유류세 인하 조치'의 연장 여부는 이번 주 후반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제 에너지 가격 추이와 국내 주유소 유가, 소비자 물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도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하지만 세수 감소 상황이 딜레마이며, 경유의 인하율을 휘발유와 동일한 수준으로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올해 6월까지 정부의 국세 수입은 178조 5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9조 7000억원 감소했고, 세수진도율은 44.6%로, 정부가 예상한 올해 국세 전망치 400조 5000억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유류세 인하 조치로 교통·에너지·환경세 수입은 5조 3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7000억원(11.9%) 줄었다.

따라서 정부는 휘발유에 대해선 유류세 인하 조치를 올해 말까지 4개월 연장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국제유가 흐름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두바이유 평균 가격은 지난해 12월 77.2달러에서 지난 10일 89달러로 상승하여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가격도 급등하였다.

특히 경유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혜택을 축소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경유 유류세 인하율이 휘발유와 동일한 25%로 축소되면 유류세는 436원가량으로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경유의 인하율이 휘발유(25%)보다 큰 37%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혜택을 축소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최근 이어지고 있는 세수 부족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경유 유류세 인하율을 휘발유와 동일한 25%까지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정부는 국제 에너지 가격 추이와 국내 주유소 유가, 소비자 물가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유류세 인하 혜택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주 후반 발표되는 연장 여부에 대한 결정은 국민들에게 큰 관심사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주식 - 퍼플트레이딩의 개념 | 퍼플의 균형복원 트레이딩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오늘은 퍼플의 균형복원 트레이딩 즉, 퍼플트레이딩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퍼플트레이딩의 정의 "퍼플트레이딩은 균형복원

joannesoft.tistory.com

기능 제한 없이 완전 무료 공개합니다.✨

 

트레이딩 시스템 - 프리모 다운로드 안내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프리모 다운로드 및 커뮤니티를 안내해드립니다. 균형복원 트레이딩 시스템 - 퍼플의 프리모 📈.키움증권 계좌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

joannesoft.tistory.com

구독과 좋아요- 개발자를 응원해주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 퍼플입니다. 저는 트레이딩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개발자이면서 주식 트레이더입니다. 🌈저는 얼마전 실전을 거듭하며 체계를 만든 균형복원 트레이딩을

www.youtube.com

 

 

희망의 속삭임

📌.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희망의 속삭임. 📌. 어둠이 깊어질수록, 희망의 속삭임은 더욱 크게 울려 퍼진다. 📌. 희망은 작은 속삭임에서 시작되지만, 큰 꿈을 이루어낼

www.youtube.com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툭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