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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 "2차 요소수 대란 없다"…당국, 근거 있는 자신감 ✨에 관한 뉴스를 연관어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어 분석
정리
중국 정부가 일부 비료업체에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한 블룸버그 보도에 따라, 한국 증시에서는 비료 관련주가 상승했다. 이번 일로 인해 2021년에 겪었던 요소수 대란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중국의 원자재 압박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요소수 대란은 중국의 공급망 교란이라는 공포를 떠올리게 한다. 중국 정부가 해외공급망을 교란하기 위해 희소성자원의 공급을 차단한다는 의혹이 있다. 그러나 요소수 대란 가능성은 중국 정부의 교란 의도보다 공급망의 수급 구조에서 벌어진 사안이라는 관점에서 냉정히 살펴봐야 한다.
얼마 전부터 요소시장의 이상조짐이 감지돼왔다. 중국 정저우 상품거래소에서 요소 선물 가격이 6월 중순부터 7월 말 사이 50% 급등한 이래 등락을 거듭했다. 전문가들은 중국내 재고가 줄고 해외 수출이 늘어났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으로 분석한다. 중국 내 수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해외수출을 차단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요소수 대란 가능성은 중국 정부의 교란 의도보다 공급망의 수급 구조에서 벌어진 사안이라는 관점에서 냉정히 살펴봐야 한다.
중국은 당시 호주와의 '석탄 분쟁'에 따른 자국 내 요소 생산 위축과 공급 차질로 비료 수급난을 겪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비료 원료인 요소 수출을 통제했다. 그러나 중국산 요소수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한국이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디젤차 운용 중단 등 요소수 대란이라는 피해를 봤다.
발생 원인이 무엇이든 주요 품목의 공급 차질이 가져올 피해는 막대하다. 그런 면에서 정부는 이번 요소수 대란 가능성을 계기로 다시 한번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바짝 조여야 할 것이다. 중국의 내부 사정이야 어떻든 간에 우리 경제에 불똥이 튀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타격받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겠는가.
한편, 한국 정부는 "차량용 기준 2달치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며 제2의 요소수 대란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농업용 비료를 만드는 요소 역시 중국산 비중이 20%미만 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번 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요소 공급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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