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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식하는 개발자 퍼플입니다.
오늘은 ✨ 한국 배터리, 中지분 25% 넘으면 美보조금 못 받아 ✨에 관한 뉴스를 연관어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관어 분석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안)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이란 조 바이든 행정부 의 정책인 Build Back Better
에 포함되는 미국 가족 계획(American Families Plan)의 수정안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의료보험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있는 법안이다. 변경된 법안 이름에 알맞게 2022년 발생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고자 정부 지출을 줄이자는 취지로 제안된 수정안으로서 기존 원안보다 예산이 대폭 삭감되었다. 지출 수준이 삭감된 수준을 넘어서 법안의 예정대로라면 오히려 수입이 더 커서 흑자를 보는 구조다.
2.이슈 요약
한국 배터리 업계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FEOC 규제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규제는 중국 정부가 개입하는 기업의 지분율 상한을 25%로 설정하여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배터리 관련 기업들은 중국 기업과의 합작사 설립을 준비 중이었던 상황에서 비상이 걸렸다.
SK온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중국의 거린메이(GEM)와 함께 전구체 공장을 설립하기로 계획했으며, LG화학은 화유코발트와의 합작사를 통해 양극재 생산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FEOC 규제로 인해 중국 기업의 지분율을 25% 이하로 조정해야만 미국의 전기차 시장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한국 기업들은 추가 자금을 투입하고 지분율을 조정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미국은 전기차 부품과 핵심 광물 원산지 조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2024년부터 배터리 부품, 2025년부터는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을 FEOC에서 조달해서는 안된다는 조건이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FEOC 지정을 피하기 위해 중국 기업의 지분율을 25% 이하로 조정해야 한다.
한중 합작사를 계획 중인 기업들은 지분율 조정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언급했으며, LG화학은 화유코발트와의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면서 중국 기업의 지분을 회수할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국 기업이 모든 지분을 인수하거나 75% 이상의 지분율을 유지해야 하는 부담이 증가했다. 이로 인해 자금 조달과 지분율 조정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의 힘있는 공급망과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흑연, 니켈, 코발트 등의 배터리 핵심 소재 공급에서 중국의 우위가 크다. 이에 따라 중국 기업과의 합작사 설립이 어려워지면서 한국 기업들은 중국 외의 공급망 개척에 힘을 쏟기로 결정했다.
미국 정부는 FEOC 규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30일간의 기간을 두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더 상세한 규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한국 배터리 업계는 이를 주시하면서 대응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미국의 FEOC 규제로 인해 한국 배터리 업계는 중국과의 합작사 설립을 위한 전략을 재조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지 못할 경우, 미국으로의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났다.
정리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FEOC 규제로 인해 한국 배터리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FEOC 규제는 중국 정부가 개입하는 기업의 지분율 상한을 25%로 설정하여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해 SK온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LG화학 등 국내 배터리 관련 기업들은 중국 기업과의 합작사 설립을 위한 전략을 재조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미국 정부는 FEOC 규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30일간의 기간을 두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더 상세한 규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한국 배터리 업계는 이를 주시하면서 대응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 세부 내용
- 한국 배터리 업계는 중국의 힘있는 공급망과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흑연, 니켈, 코발트 등의 배터리 핵심 소재 공급에서 중국의 우위가 크다.
- FEOC 규제로 인해 중국 기업과의 합작사 설립이 어려워지면서 한국 기업들은 중국 외의 공급망 개척에 힘을 쏟기로 결정했다.
- 한국 기업들은 추가 자금을 투입하고 지분율을 조정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지 못할 경우, 미국으로의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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